본문 바로가기
건강

자궁근종 몇 센티미터 이면 수술해야 할까 증상 치료 수술 방법

by Latha 2023. 12. 18.
반응형

자궁근종 몇 센티미터 이면 수술해야 할까 증상 치료 수술 방법 썸네일

검진해서 자궁근종이 있다고 하면 몇 센티미터부터 치료를 하고 몇 cm부터 수술해야 할까 궁금한 환자분이 많이 있습니다. 자궁근종 수술 경험 후기를 보면 어떤 사람은 6cm가 넘었는데 정기 검진만 한다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4cm가 조금 넘었는데 자궁근종 제거 수술을 했다는 수술 후기가 있습니다. 자궁근종 수술 기준은 몇 센티일까요 

 

자궁근종 원인

자궁근종은 근육에 생기는 종양으로 여성호르몬에 많이 노출될수록, 체지방이 많을수록, 유전적 요인이 있을수록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자궁근종 암인 경우

치료가 꼭필요한 경우는 암이 의심되는 경우, 폐경이후도 커지는 경우, 출혈이 동반되는 경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암으로 의심됩니다.

 

 

암으로 의심이되지 않더라도 허리와 골반에 압박감을 받는 경우, 생리통이 심한 경우, 생리 과다가 생기는 경우, 임신출산이 어려운 경우 치료를 하여 일상생활을 잘 지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궁근종은 몇 cm이면 수술을 하라는 가이드라인이 없습니다. 자궁근종이 수술을 하는 경우는 대부분 증상이 있어서 수술을 하게 되는데 가장 먼저, 가장 크게 문제가 되는 자궁근종 증상은 월경과다로 인한 빈혈입니다.

 

자궁근종은 근종의 크기보다는 증상이 더 중요한 수술 판단 요인입니다. 자궁근종의 크기가 작은 편에 속하더라도 이상 증상이 있다면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근종 종류

자궁근육내에 자라는 근종을 근층 내 근종이라고 합니다. 자궁근종 중 근층 내 근종은 크기가 작다면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5cm 보다 커진다면 자궁근종 근층 내 근종이라하더라도 생리 과다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자궁 안쪽의 내막에 근종이 생기는 점막 하 근종이라고 합니다. 점막 하 근종의 경우 크기가 작더라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생리통이 심해지고 난임, 유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궁 바깥에 생기는 경우는 장막하 근종이라고 합니다.장막하 근종의 경우 다른 자궁근종에 비해 증상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아랫배에 혹 같은 것이 만져지는 경우 장막하 근종인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장막하 근종의 경우 크기가 빨리 커지기도 하고 커지면 다른 장기를 누를 수 있기 때문에 배뇨감을 자주 느끼게 되고 변비, 허리 압박감, 골반 압박감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으로 인한 증상에는 과다 생리, 부정출혈, 심한 생리통, 복부 압박, 배변 장애, 비뇨 장애 등이 있는 경우는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장막하 근종 같은 경우는 자궁근층 바깥에 근종이 생기는 경우라 거의 대부분 출혈과다가 생기지 않고 따라서 빈혈 증상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산부인과 정기검진을 통해 경과를 관찰하고 문제가 생기는 증상이 나올 경우 수술을 하거나 추가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막하근종중에서 자궁 바깥부분으로 완전히 나가있는 자궁근종의 경우 꼬여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너무 커지면 주변 장기를 압박하기 때문에 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근종 너무 빨리 커지는 경우

증상이 없지만 자궁근종이 너무 빨리 커지는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궁근종의 경우 증상도 없고 크기도 작은 편이지만 자궁근종이 너무 빠른 속도로 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 정도 정기검진하도록 하고 1년에 2cm 이상 커진다면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근종이 너무 커진다면 복부를 압박하여 배변, 비뇨 등에 영향을 주고 요실금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따라서 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너무 큰 자궁근종은 치료를 권하는 편입니다.

 

자궁근종 종류별 치료방법

자궁근종 점막하 근종의 경우 안쪽으로 자라있고 크기가 2~3cm인 경우 자궁경 내시경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4cm이상이라면 자궁의 크기와 거의 비슷할 정도로 자궁근종이 커진 상태이기 때문에 내시경 수술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궁경 수술의 경우 위내시경 수술처럼 하기 때문에 절개도 없고 구멍을 내는 것도 없어서 비교적 수술 회복도 빠른 편입니다. 

 

자궁근종 장막 하 근종의 경우 바깥으로 튀어나와있어 복강경 수술, 로봇 수술 같은 치료를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깥으로 자라는 경우 복강경 절제술을 이용하면 개복 없이 작은 구멍으로 수술이 가능합니다. 조금 더 복잡한 모양으로 자궁근종이 자랐다하더라도 로봇수술로 대부분 절개 없이 수술 가능합니다. 

 

비수술 치료인 색전술, 하이푸 치료를 하는 경우도 많지만 위치나 크기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가 어려운 경우는 수술 치료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다발성 자궁근종의 경우 근종이 여러 개라 비수술 치료인 혈관을 막아서 치료하는 색전술을 하고 이후 자궁근종의 크기가 줄어들면 큰 근종 위주로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이푸는 MRI로 촬영을 하여 점막하 근종 중에서도 물성분이 적은 경우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초음파를 고강도로 집중적으로 쏘아 자궁근종과 자궁선근종 조직을 태우는 비수술적 치료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