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토제닉

단식 부작용, 영양재개증후군 증상과 방지 방법

by Latha 2023. 2. 23.
반응형

단식을 하면서 오는 부작용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중 영양재개 증후군이라는 것은 대부분 단식 1일~2일 정도 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증상은 영양실조로 인한 전해질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데요. 특히 인이 부족할 때 증상이 뚜렷해집니다. 성인의 경우 평균적으로 체내에 500~800g정도의 인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인은 뼈 안에 있고 나머지 인은 연조직에 저장되어있습니다.

영양재개증후군-썸네일

영양재개증후군 증상

 

 

단식을 하다가 음식물을 다시 먹기 시작하면 인슐린 수치가 높아지고 글리코겐, 지방, 단백질의 합성이 일어납니다. 이때 인, 마그네슘 같은 성분이 필요한데 단식 중 인이 다 소비된 경우 혈액 속에 있는 인을 사용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몸에 힘이 뻐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근손실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영양재개증후군 방지 방법

이런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 물단식이 아니라 사골국을 먹는 단식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빼를 고아 만든 사골국에는 신체에 꼭 필요한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골국을 먹기 어렵다면 종합비타민제를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또한 단식을 하는 동안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뼈와 근육에 체성분들이 보존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운동을 전혀하지 않는 경우라면 가벼운 스크레칭과 걷기, 만약 평소에 운동을 한다면 평소하는 운동량에 최대한 근접하도록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푸드올로지 콜레올로지컷 최저가 구경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