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간단 요리

고혈압, 혈관청소에 좋은 양파껍질차 제대로 만들기

by Latha 2022. 4. 1.
반응형

양파가 심혈관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알고 계실겁니다. 이는 양파의 퀘르세틴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양파 속보다는 껍질에 더 많은 양이 있습니다. 농약없이 양파껍질을 먹을 수 있도록 양파껍질 세척하는 방법과 양파의 좋은 성분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는 양파껍질차 만드는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

양파의 퀘르세틴

양파의 영양분 중 퀘르세틴이 들어있습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양파껍질 10g에는 퀘르세틴 성분이 약 20-30mg 정도 포함되어 있고 이는 양파 알맹이보다 퀘르세틴 성분이 60배 많이 포함된 것입니다.참고로 양파껍질에는 양파알맹이보다 폴리페놀도 50배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퀘르세틴은 활성산소가 신체를 손상시키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 즉 항산화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 환자, 고혈압까지는 아니지만 혈압이 높은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양파 껍질에는 차로 먹을 수 있는 티백 제품이 있는데요, 티백을 3~5분 따뜻한 물에 넣어서 우려낸 물에는 퀘르세틴 성분이 제대로 추출되지 않습니다. 제대로 양파 껍질에서 퀘르세틴을 뽑아내어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양파껍질 세척 방법

1. 양파를 흐르는 물에 씻어 흙을 제거합니다. 1차적으로 씻어서 크게 보이는 흙을 제거한 후에는 볼에 식초를 1숟가락 정도 넣고 양파를 껍질째 3~5분 정도 두었다가 헹궈줍니다. 식초 대신 베이킹소다 1스푼, 소주 1스푼을 넣어도 좋습니다.

  • 보통의 양파는 5분 보다 더 오래 담구어 두어도 큰 문제가 없지만 자색양파의 경우 물에 너무 오래 담궈두면 안토시안 성분이 빠져나오므로 너무 오랫동안 담궈두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2. 양파껍질을 벗깁니다. 양파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중간 크기의 양파 3개의 껍질을 벗기면 10g 정도 됩니다. 껍질을 흐르는 물에 씻어 다시 한 번 씻어줍니다. 

양파껍질차1-썸네일

  • 양파껍질 세척 방법은 양파를 1차적으로 씻고 껍질을 벗긴 후 껍질만 식초 섞은 물에 담궈서  소독한 후 물에 헹구는 방법도 있습니다. 해보고 더 편한 쪽으로 하세요.

 

양파껍질차 만드는 법

냄비에 물 1L를 넣고 양파껍질 10g을 넣어 끓여줍니다. 양파 껍질차를 제대로 만들면 쓴맛이 납니다. 양파껍질차를 맛보았을 때 쓴맛이 나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양파껍질차가 아닌 것이죠. 양파껍질의 퀘르세틴 성분이 제대로 우러나오려면 최소한 30분, 평균 1시간 정도 끓여주시기 바랍니다. 양파껍질차를 만들기 위해 1시간 정도 끓이면 물이 절반 정도로 졸아드는데 물이 부족하다 싶으면 추가로 더 부어주셔도 됩니다.

양파껍질차2-썸네일
양파껍질차

식힌 양파껍질차를 차로 마셔도 되고, 식혀서 물과 함께 타마셔도 됩니다. 양파껍질차는 냉장보관하면 1주일 정도 마실 수 있습니다. 양파껍질차의 쓴맛이 부담스러우시면 우유를 넣어 라떼처럼 마셔보세요. 한결 부드러운 느낌이 들어 거부감이 덜하실 겁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