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토제닉

먹는 음식에 따른 단식 종류

by Latha 2023. 1. 19.
반응형

흔히들 단식이라고 하면 물 이외의 것을 먹지도 마시지도 않는 단식을 생각합니다. 보통 단식은 칼로리가 있는 고체, 액체를 먹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그래서 물, 차, 커피, 소금물을 마시며 다른 음식물을 먹지 않는 것은 단식이고 설탕, 꿀 등을 타서 마시는 경우 단식이 아니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와서는 무언가를 먹으면서도 물만 먹는 단식과 같은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와 좀 더 다양한 형태의 단식으로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먹는 음식에 따른 단식 종류를 정리해봅니다.

 

물 단식

물만 마시는 단식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전형적인 단식 방법이죠. 물 이외의 음료, 식품, 첨가제는 단식 기간 동안 금지합니다. 심지어 소금도 따로 먹지 않습니다. 보통 단식기간 중 소금을 따로 챙겨먹는 경우가 있는데 엄격한 의미의 물 단식에서는 일반적으로 염분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단식 기간이 길지 않을 때는 신체가 염분 부족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과잉 염분이 적절히 맞춰진다고 합니다. 물 단식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이거나 스스로 염분 부족이 걱정되는 경우는 소금을 적정량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주스 단식

주스 단식에서는 물과 주스를 마시는 단식입니다. 주스는 채소와 과일로 만들어지며 이 안에는 어느 정도 당분과 다른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칼로리 0인 것은 아닙니다. 

 

과일 주스 단식의 경우 과일 안의 당분이 생각보다 높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크게 허기지지 않으며 또 그만큼 단식의 효과도 낮은 편입니다.

 

녹즙 단식은 시금치, 케일, 셀러리 같은 녹색 잎 채소의 즙을 먹는 단식입니다. 섬유소와 다른 비타민, 미네날이 풍부하면서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물 단식에 가까운 효과를 낸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지방 단식

저탄고지, 키토제닉과 함께 핫한 방탄커피를 이용한 지방 단식도 요즘 핫한 단식입니다. 키토제닉 식단에서 많이 쓰는 코코넛 오일, MCT 오일, 올리브오일, 버터를 이용한 방탄 커피를 마시기 때문에 배고픔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탄 커피 대신 호두, 마카다미아 같은 견과류로 지방을 대체하기도 합니다.

 

보토 1일 500칼로리 이하로 지방을 섭취하면 뇌에 에너지원으로 지방이 쓰여 정신이 맑아지고 허기짐이 덜하면서도 단식의 효과를 대부분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드라이 단식

말 그대로 dry, 즉 어떤 액체 종류도 먹지 않는 단식입니다. 이슬람교의 라마단 단식이 드라이 단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탈수증상이 건강을 해칠 수 있기 때문에 종교적인 이유가 아니라 건강 증진의 목적으로 단식을 한다면 일반적으로 드라이 단식은 권하지 않는 편입니다.

 

단식모방 식단

단식은 아니지만 단식과 같은 효과를 나타내는 식단으로 단식모방 식단이 있습니다. 한 달에 5일동안 단식을 모방한 형태의 저칼로리 식단을 진행합니다. 첫날은 1090칼로리를 먹는데 단백질 10%, 지방 56%, 탄수화물 34%로 식단을 짭니다. 그 다음 날부터 4일동안은 칼로리를 더 줄여서 725칼로리를 섭취히며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은 첫날과 같은 비율이 되도록 합니다.

완전히 굶지 않으면서 일시적으로 단식에 가깝게 칼로리를 제한하여 신체가 단식을 경험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는 방식의 식단입니다. 완전히 굶지 않기 때문에 허기짐이 덜하지만 칼로리 계산, 영양소 계산을 하는 것이 다소 번거로운 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