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간단 요리

딸기잼 만드는 법 (+키토제닉 딸기잼, 너무 졸이지 않는 꿀팁!)

by Latha 2023. 1. 1.
반응형

딸기가 나오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봄에만 딸기가 나오던 때는 이미 지나가고 딸기는 겨울 제철 과일이 된지 꽤 되었죠.  딸기를 너무 많이 샀을 때, 딸기를 샀는데 맛이 없을 때, 그냥 딸기잼이 먹고 싶을 때! 사먹는 것보다 더 맛있는 딸기잼을 만들어보자구요.

 

재료

딸기 800g (냉동 딸기도 괜찮아요)

설탕 570g

레몬 3T (약 레몬 1/2개)

 

딸기잼 만드는 방법

1. 먼저 딸기를 씻습니다. 물에 넣고 식초 또는 베이킹소다를 넣고 살살 흔들어 씻어주세요. 흐르는 물에 헹군 다음 꼭지를 잘라냅니다. 생딸기가 아니라 냉동딸기라면 이 과정이 모두 생략되겠죠.

 

2. 딸기:설탕=1:0.7 비율로 준비해주세요.

이 비율은 절대적인가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설탕 비율이 0.8이어도 0.6이어도 괜찮습니다. 설탕을 얼마나 줄일 수 있을까 테스트해보았는데요, 0.3까지도 괜찮았습니다. 단 이렇게까지 극단적으로 설탕 양을 줄인다면 만든 잼은 꼭 냉장보관해주셔야하고 가급적 1~2주일 안에 다 드시기를 권해요.

 

🖍키토제닉 딸기잼(저탄고지 딸기잼)
설탕대신 알룰로스를 넣으시면 됩니다. 비율은 처음에는 0.5 정도로 테스트 해보시고 자신의 입맛에 따라 더 넣거나 덜 넣어주세요. 

알룰로스는 액상 알룰로스, 가루 알룰로스 다 괜찮았어요. 알룰로스 대신 스테비아, 에리스리톨은 맛이 확 달라져서 딸기잼 느낌이 안나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알룰로스를 넣은 딸기잼은 설탕에 비해 당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보관을 오래 하지는 못합니다. 꼭 냉장보관해주시고 1~2주일 안에 다 드시기를 권합니다.

 

3. 딸기와 설탕을 믹서기로 갈아주세요. 저는 콩포드 느낌나게 딸기 과육을 살려두고 싶어서 얼기설기 갈았습니다. 정석대로 딸기잼을 맛보시려면 믹서기로 곱게 갈아주세요. 저는 이날 냉동딸기를 이용한 딸기잼을 만들었기 때문에 적당히 끓는 상태에서 숟가락으로 꾹꾹 눌러주었습니다.

 

 

4. 약불로 졸여주세요. 주걱으로 저어주면서 졸여야 타지 않습니다.

딸기잼-만드는-법1

처음에 안 끓는다고 센불로 하시면 중간에 꼭 약불로 줄여주세야 합니다. 갑자기 화르륵 끓어넘치기 때문이죠.

집집마다 화구 화력이 다르기 때문에 딱 잘라 몇 분이라고 할 수는 없는데요. 저의 경우 1~9단계가 있는 하이라이터로 3분은 9단계, 5단계로 20분, 3단계로 20분 정도 졸여줬습니다.

 

🖍딸기잼 실패하지 않는 꿀팁!

딸기잼 찬물 테스트를 해보면 어느 정도 더 졸여야하는 지 알 수 있습니다. 겉보기에는 주르륵 흘러서 딸기잼처럼 끈적한 농도가 되지 않아 너무 많이 졸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식으면 적당한 농도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이 졸이지 않아도 됩니다.

사과잼-만드는-법3

그러면 어느 타이밍에 불을 꺼야하는지 아는 방법은? 바로 딸기잼을 찬물에 조금 넣어보시면 알 수 있어요.

티스푼으로 살짝 딸기잼을 떠서 찬물에 떨어뜨렸을 때 아래로 가라앉으면 딸기잼을 더 졸이지 않아도 되는 상태입니다. 만약 딸기잼을 찬물에 떨어뜨렸을 때 위에서부터 퍼지면서 스르륵 내려앉으면 좀 더 졸여야하는 상태입니다.

 

5. 중간중간 거품이 생기는데 이 거품을 걷어가면서 저어주세요. 물론 거품을 걷어내지 않아도 맛있는 딸기잼을 만들 수 있지만 거품을 제거하면 퀄리티가 좀 더 올라갑니다. 귀찮으시면 생략해도 무방합니다.

6. 불을 끄고 레몬즙을 넣어주세요. 레몬의 산이 딸기에 있는 펙틴을 뭉치게 해서 적당한 농도의 딸기잼이 되도록 돕고 보관성도 높아집니다.

 

7. 뜨거운 물에 삶아 소독한 유리병에 딸기잼을 담으면 끝납니다. 맛있게 드셔주세요😀

딸기잼-만드는-법4

🖍자잘한 꿀팁

1) 딸기잼 만들 때 자꾸 타는 사람은 딸기를 먼저 넣고 살짝 끓여서 딸기즙이 나오면 설탕을 추가해서 넣어도 좋습니다. 

2) 믹서기로 갈아서 만드는 딸기잼 질감을 원치 않는다면 딸기를 갈지 않고 숟가락으로 꾹꾹 누르거나 칼로 잘게 다져넣으셔도 됩니다.

3) 사과잼 만드는 법도 마찬가지로 하시면 됩니다. 딸기 대신 사과를 넣으시면 돼요. 단, 사과는 질감을 살린다하더라도 적당히는 갈아주셔야 팩틴이 뭉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시나몬 가루를 맨 마지막에 넣어주시면 풍미가 확 올라갑니다.

사과잼-만드는-법

4) 레몬즙이 없으면 식초를 넣어도 좋지만 식초에 따라 향이 너무 강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레몬즙을 추천드려요. 레몬즙이 없다면 꼭 넣지 않으셔도 됩니다.

5) 흰설탕 없으면 갈색설탕, 흑설탕도 괜찮습니다. 단, 색깔이 좀 더 진해지는 건 감안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